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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철도운송산업기사 시험과목 및 응시자격

by 황태껌 2024. 6. 23.

최근 저는 큐넷에서 철도운송산업 기사 3회 필기시험을 접수했습니다. 철도 관련 회사에 취직하는 것을 목표로 하신 분들 중에 철도운송산업기사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계시는데 지금부터 철도운송산업기사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철도운송산업기사란?

철도분야의 수송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열차운행의 안전성을 도모하고 원활한 교통수송을 위해 철도운송에 관한 제반 지식과 특수한 열차운전기능을 갖고 있는 사람으로 하여 금 여객 및 화물을 안전하게 수송하는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기 위해 자격을 제정하였습니다.
 

구포 역
구포역

 

변천과정?

 
74' 열차조작기능사 1급
98' 열차조작산업기사
05' 철도운송산업기사
현재 철도운송산업기사
 

수행직무?

열차조작에 관한 기초적인 기술지식과 숙련기능을 바탕으로 철도 및 지하철을 이용하는 여객과 화물의 안전하고 정확한 시간 내 수송을 위한 제반업무를 수행합니다. 이를 위해 열차 취급 규칙, 수송 관련 제반 절차, 여객운송절차, 화물취급절차에 따라 열차를 운전 조작하거나 환호응답, 입환작업(역구내에서 선로를 변경하는 작업) 및 각종 보안장치를 취급하는 업무를 수행, 또는 이와 관련한 지도적인 기능업무를 수행합니다.
 

진로 및 전망?

주로 철도청이나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의 운전, 역무, 수송 관련 분야로 진출합니다.
자격증 취득은 채용시 가산점이 부여되며, 근무평정 시 가산점이 되고, 우선 승진의 기회가 주어지는 등 유리합니다.
 

시험구성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이루어집니다. 이 중 실기시험은 필답형 시험과 작업형 시험으로 나뉩니다.

 

필기시험

필기시험은 3과목으로 과목당 20문제씩 구성되어 과목당 40점을 넘기고 전 과목 평균 60점을 넘기면 필기시험에 합격하게 됩니다.
시험과목은 여객운송, 화물운송, 열차운전으로 총 3과목입니다. 시험출제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여객운송: 철도안전법, 철도사업법, 철도산업발전기본법, 여객운송약관 및 부속, 광역철도 여객운송약관
  • 화물운송: 화물운송약관, 화물수송세칙, 철도화물수송 지침, 화물수송내규
  • 열차운전: 운전취급규정 및 세칙, 철도차량운전규칙, 도시철도 운전규칙

실기시험

실기시험은 필답형과 작업형으로 나뉘며 각각 50점씩 총 100점, 합계 60점 이상이면 합격하게 됩니다. 단, 작업형에서 한 과목이라도 0점이 나오면 총점에 관계없이 불합격합니다.
필답형은 14문제가 출제되며 단답형 주관식으로 출제됩니다. 출제비율은 운전취급규정 10~12문항, 철도사고조사 및 피해구상절차 2~4문항입니다.
작업형은 전호 20점, 선로전환기 취급 15점, 차량해결 15점으로 총 3과목이며 시험장소는 영주역과 대전조차장역 2개소이며 1일당 인원제한이 있습니다.

 
작업형 과목의 시험방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전호는 수전호, 입환전호, 기적전호, 버저전호 총 네가지로 나뉘며 시험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전호와 입환전호: 전호기와 전호등을 사용하여 감독관이 지시하는 전호를 수험자가 직접 시행합니다.
  • 기적전호와 버저전호: 구술로 진행됩니다.

선로전환기 취급 시험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선로전환기 수동취급: 전기식 또는 기타 선로전환기를 수험자가 직접 수동취급한다. 점검출향부터 전환 후 진로개통상태 확인까지이며, 완료 후 정반 위 시험은 하지 않는다. 올바른 지적확인 환호응답을 하여야 하며 틀렸거나 미이행 시 감점됩니다.
  • 선로전환기 점검: 감독관이 지시하는 부위의 명칭을 답하거나, 점검방식 등에 대하여 물어보면 올바른 답을 말합니다.
  • 키볼트 체결: 제시된 키볼트와 공구로 수험자가 직접 체결합니다.

차량해결 시험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해결작업: 수험자가 직접 차량연결 및 해방작업을 실시합니다. 이때 온몸이 들어가서는 안되며 어느 한쪽 발만 안쪽으로 들어가서 작업하여야 합니다.

*연결 진행순서 요약: 연결접근 전호(10량,7량,5량)→연결접근 전호(3량 속도절제)→연결접근 전호(1량)→정지전호(5미터)→연결기 해방→연결접근 전호(조금접근, 5미터, 3미터, 1미터)→정지전호→연결확인 퇴거전호(조금퇴거)→정지전호[2]→호스걸이 분리→제동관 연결→호스걸이 걸기→콕크개방→제동시험→완료
*해방 진행순서 요약: 콕크차단→제동관 분리→호스걸이 체결→연결기 해방[3]→퇴거전호(가거라)→완료
 

  • 수용제동기 취급: 화차에 설치된 수용제동기를 수험자가 직접 취급합니다. 시계방향이 제동, 반시계방향이 완해입니다.
  • 전호 및 지적확인: 수험자는 해결작업을 할 때 올바른 전호와 지적확인 환호응답을 하여야 합니다. 틀렸거나 미이행 시 감점됩니다.

 

응시자격

 
관련학과 2년제 이상 졸업예정자 또는 졸업자만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관련학과는 철도 관련 학과인 철도경영학과, 철도운전시스템공학과,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철도전기전자공학과 등이 있으며 농림, 원예 관련학과도 응시 가능합니다. 저는 생명공학 전공자로 관련자격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큐넷 홈페이지에서 응시자격 자가진단을 할 수 있으니 자가진단 후 관련 자격능력을 만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www.q-net.or.kr/myp015.do?id=myp01501

 

자격선택 - 응시자격 자가진단 | Q-net

본 응시자격 자가진단은 시험 접수 전 본인의 응시자격 여부를 스스로 진단해 보는 것으로서, 실제 제출서류의 사실관계 등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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