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산업안전기사 합격할 수 있었던 공부방법

by 황태껌 2024. 6. 24.

산업안전기사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국가기술자격의 안전 관련 분야 기사급 자격증 시험입니다.
생산관리에서 안전을 제외하고는 생산성 향상이 불가능하다는 인식 속에서 산업현장의 근로자를 보호하고 근로자들이 안심하고 생산성 향상에 주력할 수 있는 작업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기술인력을 양성하고자 자격제도제정하였습니다.
특히, 산업안전보건법의 개정으로 일정 규모 이상의 사업장에는 안전관리자를 필수로 요구하기 때문에 안전관리자를 채용할 때 산업안전기사 보유자를 우대하거나 아예 보유자에 한정해서 채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산업안전기사
산업안전기사


수행직무?

제조 및 서비스업 등 각 산업현장에 배속되어 산업재해 예방계획의 수립에 관한 사항을 수행 하며, 작업환경의 점검 및 개선에 관한 사항, 유해 및 위험방지에 관한 사항, 사고사례 분석 및 개선에 관한 사항, 근로자의 안전교육 및 훈련에 관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준비방법?

산업암기기사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암기량은 정말 방대합니다.
현재 시행하고 있는 기사 중에서 몇 안 되는 암기 위주 종목으로 계산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비중은 상당히 낮으며, 대부분은 공식정도만 외워두면 단순한 대입문제라서 쉽게 풀리는 편입니다.

2023년 3회차에 합격한 저 같은 경우
필기는 5~6개년 기출문제와 답만 외우는 식으로 합격하였고
10일 정도 공부하였습니다

작업형과 필답형은 시중에 판매되는 책 한 권을 그냥 통째로 외웠고
약 한 달 반 정도 공부하였습니다

특히 실기시험은
왕도가 없는 것 같습니다
답을 통째로 암기해서
백지에 술술 쓸 수 있을 정도로
외우셔야합니다


 


필기, 실기 합격률?

출처: 큐넷 홈페이지

반응형

 

시험과목?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뉘며 실기시험은 필답형과 작업형으로 나뉜다.

필기시험

제1과목: 산업재해 예방 및 안전보건교육
산업안전, 산업재해, 안전관리에 관한 내용입니다. 산업안전이 기존의 학문의 개념들을 결합한 응용학문인 데다 비교적 신생학문이다 보니 심리학이나 행정학, 경영학, 정치학 등을 공부해 봤다면 반가운 이름과 이론들이 자주 언급되는 편입니다. 안전관리자는 중간관리자의 역할을 수행하며 그 주요 업무가 근로자의 안전교육이다 보니 조직행동론이나 리더십, 교육학이나 교육심리학에 대한 이론도 출제됩니다. 특히 학자의 이름이나 주장한 이론 등 "이론 그 자체"를 묻는 문제들이 많이 출제되기 때문에 다른 과목을 공부했다거나 배경지식이 있다면 조금만 공부해도 충분히 고득점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매슬로우의 5단계 욕구 이론, 하인리히의 법칙, 버드&로프터스의 법칙 등이 자주 출제됩니다.

 간단한 계산문제도 출제됩니다. 재해지수를 계산하는 도수율(근로시간 100만 시간당 발생하는 재해 건수), 강도율(근로시간 1천 시간당 재해로 잃어버린 근로 손실일 수), 연천인율(1년간 발생하는 근로자 1,000명당 재해자 수), 사망만인율(근로자 1만 명당 발생하는 사망자 수의 비) 등의 개념만 알고 있다면 단순한 산수문제입니다.
 

 제2과목: 인간공학 및 위험성 평가·관리
인간공학 특유의 광범위함이 과락의 위험성을 높이는 주요 원인입니다. 위험성 평가관리에 들어가는 안전공학 내용 중에 가끔씩 전공자가 아니고서는 알 수 없는 개념을 묻는 문제들이 출제된다거나, 일반인들이나 비전공자들의 고정관념이나 잘못된 상식을 공격하는 문제들이 많이 출제됩니다.
 
주로 다루는 범위는 FTA(Fault Tree Analysis)와 논리기호, 컷셋과 패스 셋, HAZOP(Hazard and Operability Studies, 위험과 운전 분석 기법), FT(Flow Chart)도, 신뢰도 직·병렬계산 등의 문제들이 자주 출제됩니다.
 
 
제3과목: 기계·기구 및 설비 안전 관리
제목 그대로 기계와 관련된 위험에 관한 과목입니다. 다른 기계공학계열 자격시험과는 달리 계산보다는 안전규정에 대한 문제들이 주를 이룹니다. 회전수, 압력, 손실 등을 구하는 등의 기계공학적 소양을 요구하는 계산문제들이 출제되기는 하지만 대부분 간단한 공식정도만 알고 있으면 쉽게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안전"에 관련된 만큼 주로 여러 종류의 기계 운영 시의 위험점(협착점, 끼임점, 절단점, 물림점, 접선 물림점, 회전 말림점)과 주의사항 그리고 그와 관련된 수치, 안전장치(Fool proof, Fail safe, 인터록장치, 칩 브레이커, 덮개나 울, 반발 예방장치, 프레스의 방호장치의 종류 등)의 종류, 올바른 작업방법(밀링작업 시 안전대책, 절삭속도 구하기, 프레스 가공의 종류), 법적 요구 또는 규제사항, 육안검사, 비파괴검사 등 기계의 설비진단 검사 등 암기해야 할 것이 많은 편입니다.
 
 
제4과목: 전기설비 안전 관리
전기 위험방지에 관한 이론과 법규, 안전물의 규격 관련 문제가 출제됩니다. 다른 과목과는 달리 유난히 계산문제나 전기 이론 자체를 묻는 문제들이 많이 출제되는데, 유난히 계산문제나 전기 이론 자체를 묻는 문제들이 많이 출제됩니다. 전기를 직접 다루거나 전력선 근처에서 작업할 때 필요한 적절한 보호구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전기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과 함께 계산을 통해 전류와 전압을 구할 줄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제5과목: 화학설비 안전 관리
소방법이나 위험물안전관리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각종 기기들의 설치규정이나 법규에 대해서 묻는 문제들이 많이 나옵니다. 법규에 대한 문제 위주로 출제되는 만큼 화학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더라도 충분히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데, 만약 이 과목에서 계산문제가 나온다면 폭발범위 계산식인 르샤틀리에의 원리와 폭발 하한계 및 폭발 상한계의 계산 문제가 출제될 가능성이 높다.
 
 
제6과목: 건설공사 안전 관리
건설이나 토목공사에 관련된 과목이긴 하지만 건축공학과 관련된 계산 문제는 굉장히 드물고 주로 건축 시공작업 중 주의사항과 각종 수치 등을 묻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기 때문에 외워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신출문제가 나오는 경우는 드물고 나왔던 문제들이 반복적으로 출제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나오는 문제들도 난이도는 평이한지라 조금만 공부해도 충분히 합격권의 점수를 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실기시험

필답형
필답형은 주관식 서술형으로 진행됩니다. 55점 배점으로 되어있으며 시험시간은 90분입니다. 필기에서 배웠던 시험개념들을 주관식으로 쓰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모든 답을 주관식으로 작성해야 하는 만큼 적당히 애매하게 외워가도 득점할 수 있는 4지선다식의 필기와 비교하면 체감 난이도가 급상승하므로 빈출 되는 문제나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문제들은 확실히 답할 수 있도록 외워야 합니다.


작업형
작업형은 45점으로 배점입니다. CBT시험과 유사하게 컴퓨터에서 보여주는 사고 영상을 보고 나서 문제에 대한 답을 주어진 답안지에 서술하는 형식입니다. 시험시간 동안 문제를 넘겨가면서 동영상은 여러 번 재생할 수 있습니다. 문제의 유형은 필답형에서 준비했던 학습내용을 크게 벗어나지 않으며 안전관리자 실무를 하게 되면 맞닥뜨리게 될 사고상황을 위주로 영상을 참조하여 작업장의 불안전한 요소,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 불안전한 행동 또는 안전상 미비점, 작업 중인 기계의 위험점 등을 서술하라는 식의 문제가 주로 출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