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는 정밀한 부품의 결합체로 만들어진 기체로서 항공기 운항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점검과 정비가 요구됩니다. 이에 따라 항공서비스를 향상하고 안전한 운항을 확보하기 위하여 항공기 정비 및 수리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능인력을 양성하고자 항공기체정비기능사 자격제도를 제정하였습니다. 그럼 항공기체정비기능사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항공기체정비기능사란?
항공기체정비기능사는 기체의 판금수리작업, 기체구조물의 용접수리작업, 각종 호스 및 튜브의 배관수리작업, 각종 조정면의 조정 및 케이블 작업과 같은 기체수리 및 정비작업, 기체점검에 관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항공분야의 네 가지 기능사(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항공전자정비기능사, 항공장비정비기능사) 중 하나입니다.
항공기체정비기능사 주요 업무
1. 항공기 점검 및 유지 보수
기체 외부의 손상, 내부 시스템의 작동 상태, 전자 장비 기능 등을 점검합니다.
2. 부품 교체 및 수리
엔진, 날개, 랜딩 기어 등 다양한 부품을 교체하거나 수리합니다.
3. 정비 기록 관리
항공기체정비기능사는 정비 작업을 수행한 후 이를 기록으로 남겨야 하는데 나중에 같은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도움이 될 수 있고 항공기 운항 기록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항공기체정비기능사 시험
필기시험
시험과목: 비행원리, 항공기정비, 항공기체
시험구성: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60분)
실기시험
시험과목: 항공기체정비작업
시험구성: 작업형(2시간 40분, 100점)
*실기시험은 작업(1시간 40분, 배점 70점)과 영상(1시간, 배점 30점, 10문제)으로 나뉘게 됩니다.
작업: 기초작업, 리벳팅작업, 튜브벤딩작업
영상: 동영상+시험문제
필기의 경우 문제은행 방식으로 출제되므로 이론공부뿐만 아니라 기출문제를 보며 문제와 답을 암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기의 경우 실제로 연습하는 것과 동시에 유튜브 영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추천하는 채널은 '극악타천', '항공정비사 연구소' 등이 있습니다.
항공기체정비기능사 합격률
필기의 경우 2023년 27.5%, 2022년 26.7%, 2021년 30.4%, 2020년 34.9%, 2019년 33.6%로 20% 후반에서 30% 중반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준비가 부족할 경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충분히 학습하여야 합니다.
실기의 경우 2023년 85.4%, 2022년 83.2%, 2021년 78.9%, 2020년 78.8%, 2019년 78%로 70% 후반에서 80% 중반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많은 실습 경험과 정확한 작업 능력이 수행되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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